박자현, 허찬미
잔해
2020-06-05 ~ 2020-06-26

갤러리미고에서 오는 6월 5일부터 26일까지 [ 잔해 : 박자현, 허찬미 2인전] 이 열립니다.
부산을 기반으로 활동을 해오고 있는 박자현, 허찬미 작가의 작품을 한자리에서 선보입니다.
경주에서 본 풍경, 더미, 잔해 등을 점을 찍는 행위로 표피를 표현하는 박자현 작가,
버려지고 잊히거나 버려진 잡초, 나무 잎, 나뭇가지를 도구로 만들어 찰나의 풍경을 그리는 허찬미 작가
두 작가 모두 남겨진 존재에 대한 고찰을 작품에 담고 있습니다.
작가들의 지극히 사적인 이야기들과 풍경들이지만 이것은 곧 우리 모두의 이야기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.
현재 사회에서 일어나는 숨가쁜 변화들과 그 이면, 그리고 삶과 존재에 대해 고민을 담은 박자현, 허찬미 2인전 잔해에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.



박자현
“경주에서는 릉을 보지 않고는 살기 힘들어요.”-영화 ‘경주’
며칠 밤과 오후 경주의 무덤 사이로 지칠 때까지 걸어 다녔다. 허물어짐, 하강, 수직낙하, 아래로 내려가는 충동이 릉의 중력일까? 밤이 바라보는, 그 밤을 기억하려고, 릉과 무덤들 인근의 더미들은 인체의 뼈와 살, 근육들이 쌓여있는 듯 흘러내리는 듯 보였다.


허찬미
내가 자라온 부산은 땅이 바다가 되고 바다는 다시 땅이 되기도 한 도시이다. 공사현장은 주변에 흔히 있는 풍경이었고 낡은 아파트는 자주 없어지곤 했다. 개발과 발전의 속도는 내가 어딘가에 일정시간 시선을 두고 관찰하기도 전에 곧 다른 풍경을 보여주었다.
중략..
화단 위의 종이컵, 철봉 위에 앉은 새의 다리, 공사장 가림막 같은 흔들리거나 묵직하거나 가볍거나 아슬아슬한 것들을 그리기 시작했다. 다음에는 없어질지도 모를 시간의 유한함을 지니고 있지만 언제까지 그것이 그 자리를 지키는지 관찰하는 것은 반복되는 잦은 이동에서 지루함을 견디는 재미난 상상이 되곤 했다.